본문 바로가기
댕댕이나노&자야 와 냥이하노의 *불안한 동거*/자야&나노&하노 일상

강아지 외이염 - 우리집 댕댕이 나노가 귀가 안좋아요.. 3

by 노나노하 2021. 3. 7.
반응형

곤히 잠든 나노

안녕하세요 노나노하 입니다.

앞전에 나노 귀 치료하는 글을 작성했었는데 이번에 마지막으로 어떻게 변했는지 한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나노가 외이염이 생겨 있어 식이 테스트를 하고 귀 청소를 해주며 관리 한지도 몇 달은 된 것 같습니다.

그렇게 관리를 해주었는데도 여전히 귀는 붉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요.

더 나빠지지만 않으면 된다는 생각으로 관리를 해주고 있는데,

가끔 주지 않았던 간식을 한 번씩 줘보면,

귀 상태가 나빠져 다시 약 처방을 받거나 한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간식을 다시는 주지 않았죠

이러한 상황을 반복하고 있으며, 귀 청소는 매일은 아니고 주에 1~2회 정도 청소를 해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귀청소는 안 할 수가 없는 상황인 거 같아 이렇게 확인하면서 청소를 해주고 있습니다.

 

나노가 아토피도 있어서 그런지 더 관리가 힘든 거 같기도 하고요.. 아토피 때문에 귀가 붉어지는 건지 음식 때문인 건지.. 확실하게 초점을 두기가 힘든 상태는 현재도 변함이 없는 거 같습니다.

귀청소는 용품만 꺼내면 도망을 가서 눈치만 보고 있는 나노.. 귀청소하기가 어지간히 싫은가 보다... ㅠㅠ

 

그래서 현재의 나노는 

가수분해 사료는 고정적으로 계속 먹이던 걸로 먹고 있는데.. 사료도 요즘은 잘 먹지도 않기 시작하고 있고..

어떻게든 먹이려고 해야 먹고..

간식은 가수분해가 된 간식을 위주로 먹이면서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간식만 주고 있으나, 가끔 직접 만든 간식을 먹여 보고 있는 중입니다.

귀 상태는 매일 확인 하지만 청소는 매일 하지 않고 냄새 정도는 자주 맡아보는데.. 냄새가 심해졌다 아니었다를 반복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만약 이 부분을 관리를 안 했다면 어떻게 됫을지는 알 수는 없지만.. 

관리를 했기에.. 좋아졌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귀와 왼쪽귀 겉으로 보기엔 별 문제 없어 보이나, 귀속에 귀지가 좀 있는 상태가 계속 유지 되고있습니다.

 

나노 식이 관리와 아토피 관리는 앞으로도 계속해야 할 것 같은데,

만약 나아질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져 완치가 된다면 그때 또 한 번, 완벽하게 귀가 나아진 모습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