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 고양이 *정보*

강아지필수영양소 & 고양이필수영양소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나노하 입니다.

집사분들이 시라면 항상 반려동물들 음식을 고르면서 고민을 많이 하실 텐데요.

 

고르는 거에 있어 조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필수 영양소를 한번 이야기해볼게요

 

우리 사람들도 체내에 있어야 하는 영양소가 존재하듯이 강아지와 고양이들 한테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사람과 비슷하게 존재하고 있죠.

그 영양소들이 고루고루 섭취가 되어야 균형 있는 신체상태와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사람의 몸에서도 일어나는 신진대사, 이것도 우리 강아지, 고양이들 한테서도 일어납니다.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되고 있다는 것은 건강하다는 것이고 균형 있는 영양분을 섭취했다는 뜻이 되겠죠.

 

그러기 위해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무기질(미네랄), 식이섬유, 수분

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느 하나 결핍이 된다면 문제가 될 수 있는 영양소들은 체내에서 어떻게 변화를 주는지

하나씩 하나씩 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백 질


단백질은 골격 조직형태를 유지시켜주며 체액 수분 균형과 면역 유지를 위해 항체를 형성하고 호르몬을 형성,

신경전달물질을 형성해줍니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아지에게는 필수 아미노산으로 들어가지 않지만 고양이의 경우 체네에서 자체 합성이 되지 않아 타우린이 고양이의 필수 아미노산에 들어가 있습니다. 다른 필수 아미노산은 고양이와 강아지가 서로 같기 때문에 고양이 집사분들이 시라면 타우린을 조금 더 신경 써 주셔야 할 것입니다.

 

만약 단백질을 잘 섭취하지 못해 결핍된다면 근육 손실이 일어나 발달에 장애가 올 수 있으며, 식욕이 점점 떨어지거나

탈모가 올수 있습니다. 그리고 암컷의 경우 모유가 부족해질 수 있으며, 고양이는 지방간의 위험성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지방간은 고양이들에게는 치명적인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단백질 식품은 육류, 생선류, 콩류(삶아서 주셔야 합니다), 유제품(원상태 그대로가 아닌 손질 후 급여 해 주시길 바랍니다) 등


지 방


지방은 신경발달에 중요하며 에너지 저장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관절, 연골 건강에 좋고 장기보호, 체온, 클래스 테롤 유지를 해줍니다 그리고 두뇌발달에 좋고 시각기능을 유지해줍니다.

 

지방 식품은 육류, 생선류, 동(식) 물성 기름, 유제품(원상태 그대로가 아닌 손질 후 급여 해 주시길 바랍니다) 등

 

 


탄 수 화 물


탄수화물은 혈당 유지와 체지방 저장을 해줍니다

탄수화물 과잉 시 지방으로 쌓이게 되며 현미 통밀가루 오트밀 형태의 식품이 과잉 섭취가 안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들의 성장기, 노령기에 탄수화물은 필수이며 임신 수유 시기에도 탄수화물을 먹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의 경우 최대한 과잉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고양이는 소화효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과잉 섭취 시 좋지 않습니다.

 

탄수화물 식품은 곡류, 옥수수, 콩류, 감자, 고구마 등

 

 


비 타 민


비타민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이 제 역할을 하는데 필요한 요소이며 담즙에 의해 지방과 함께 소화, 항상성 조절, 질병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매일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과잉 섭취가 되더라도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무 기 질 (미 네 랄)


무기질은 체내 다양한 생화학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음식으로 섭취가 필요합니다.

적정량의 섭취가 필요하며 합성 무기질은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기질의 종류는 황, 나트륨, 칼륨, 염소, 칼슘, 인, 마그네슘, 코발트, 요오드, 철분, 아연, 구리, 붕소, 셀레늄, 망간, 몰리브덴, 크롬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식 이 섬 유


식이섬유는 탄수화물의 일부분이며 채소와 과일에서 나옵니다. 섭취 시 소화되는것이 아니고 발효 되며 장기능 정상화, 설사, 변비를 해소해주며 체중관리, 면역기능을 강화 시켜줍니다. 또 변냄새를 잡아주기도 하죠.

하지만 과잉 섭취시 오히려 잡아주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 급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 분


마지막으로 수분입니다.

수분은 사람도 그렇듯 반려동물들도 물을 마시지 못하면 면역체계가 흐트러지게 됩니다.

또, 수분을 잘 섭취하지 못하면 탈수가 일어나 생명의 큰 영향도 줄 수 있으니 수분 섭취는 신경을 많이 써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필수 영양소를 한번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많은 음식들이 있고 그성분을 정확하게 알수는 없지만 조금이라도 알아두고 골라 낼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요.?

반려동물들 한테 맞는 영양분을 섭취하게 해주는 것이 제일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