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 고양이 *정보*

강아지와고양이 치아관리 어떻게 해야할까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나노하 입니다.

 

저희 집에 있는 나노와 하노의 치아관리를 나름 해주고는 있는데요..

정말 간단한 방법들이라 누구나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하고 있는 방법들을 한번 이야기해볼게요

 


치아관리 방법


 

첫 번째. 제일 해줘야 하는 양치질을 하루에 한 번씩 해줍니다. 양치질은 거부하는 애기들이 많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교육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교육방법은 다양하지만 칫솔에 반려동물이 주로 먹는 간식을 올려줘서 칫솔에 대한 거부반응을 없애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희 집에 나노는 괜찮은데 하노는.. 양치질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노는 싫은지 계속 물려고 해서 억지로 할려고는 안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장난감처럼 놀아 주면서 하니 칫솔을 물긴 하더군요.. 그래서 그냥 물리고 흔들어 재끼고 잇습니다..^^

 

 

두 번째. 치석제거용 껌을 먹여줍니다. 껌을 먹으면서 이사이에 끼어있는 찌꺼기들이 제거가 되기 때문에 치석 예방에 좋습니다. 혹시나 알레르기가 있는 애기들도 저알레르기용 껌들도 있으니 찾아보시고 먹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나노도 알레르기가 있어 껌 고르는 데에 조금 민감한 편입니다.

 

 

세 번째. 강아지의 경우 터그 장난감으로 놀아주다 보면 터그 사이사이로 치석제거에 도움이 되기에 터그 놀이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터그로 같이 놀면서 치아건강도 챙기는 일석이조의 행동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 번째. 사료나 간식 급여할 때 치석 예방용 음식을 같이 먹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처방식 사료 중에 치석을 관리해주는 사료들이 있습니다 그 사료를 한번 고민해서 기존의 사료와 같이 먹이는 것 or 간식용으로 줘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섯 번째. 스케일링을 해주는 것이 제일 도움이 됩니다. 제가 얼마 전에 스케일링을 하고 난 후 글을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확실히 입냄새도 안 나고 치아도 엄청 깨끗해집니다. 매년마다 진행하는 것은 힘들지만 2~3년에 한 번씩 정도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치아관리가 은근 간단하지만 잘 이루어지지 않는 부분인 것 같아요.. 저도 매일까지는 못해주고 있으니..

그래도 나노 스케일링을 시키기 전에 치아가 그렇게 나쁘지는 않았던 것으로 봐선 아주 관리를 못한 건 아닌 거 같아요^^

 

만약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면 치주염이 생겨 더 큰 고생을 했지 않았을까 하고 생각을 합니다.

아무래도 관리하는 이유이기도 하니깐요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염증이 생겨 심하면 치아를 다 뽑아야 하는 일이 생길 수 있으니 만약 반려동물과 같이 지내고 계신 집사분들이 시라면 치아 관리는 잘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