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 고양이 *정보*

강아지 사회화시기 어떻게 보내줘야 할까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나노하 입니다.

강아지도 사회화 시기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생후 3주~12주를 사회화 시기로 보고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시기이며 이 기간에 모든 것을 접해보는 것이 좋다고 하죠.

6개월까지도 행동 형성에 영향은 있지만, 12주까지는 두려움이 덜하여 잘 이끌어 줄 수 있는 반면 그 이후는 두려움이 생겨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아이들을 만날 때는 이미 4주는 넘어가고 8주가 다되어가거나 12주를 넘겨버린 경우도 많이 있을 거라 봅니다. 그리고 이 시기가 접종시기와 겹치면서 야외활동에 제한이 걸리기도 하죠.

접종이 되지 않은 애기들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는 것은 전염병의 위험에 노출이 쉽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접종을 끝내지 않고 산책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그럼 사회화 시기를 어떻게 보내줘야 할까요?


강아지 사회화 시기에 해줘야 할 일


 

1. 가벼운 산책

 

사회화 시기에 접종시기가 겹친다고 말씀드렸는데 이 시기에는 접종을 진행하며 산책을 해주실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접종이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바닥은 걸어 다니는 것은 되도록 짧게, 경험만 해볼 수 있게끔 해주시고 안고 걸어다니면서 주변환경을 볼수 있게 해 주세요. 5차 접종 이후 산책을 제대로 다니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주변 사람, 강아지&고양이와 접촉

 

집에 있는 가족들만 보지 말고, 많은 사람들과 만나게 해 주고 강아지들도 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견종과 다양한 사람의 모습을 보는 것이 성장 후 두려움을 덜하고 해 줍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고양이도 접할 수 있게 해주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산책 하다 보이는 길고양이와 인사는 할수 없지만 흥분하고 달려드는 일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3. 집안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문화를 만들어 준다.

 

꼭 야외를 나가지 않아도 집안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 그 모든 것을 우리 아기한테 놀이인 것 마냥 인식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을 조금 받아 물놀이를 하며 놀아 준다 던 지 물을 무서워하지 않게 하기 위해, 청소기를 틀어 놓고 장난감을 가지고 같이 놀아 준다던지 소음에 민감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애기만의 공간을 만들어 주고, 잠시 자리를 비우기를 반복해 놀아주며 분리불안이 생기지 않게 할 수 있는 등 여러 가지를 집안에서 경험해보게 해 줄 수 있습니다.

 

4. 되도록 얌전한 강아지와 자주 만난다.

 

여러 강아지들은 만나는 것은 중요하지만, 만나는 강아지의 성향도 중요합니다. 만약 만나는 강아지가 엄청 공격성을 보이는 강아지라면, 아직 개념이 잡히지 않은 강아지는 그것을 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주 만나는 강아지는 공격성을 보이지 않는 강아지와 만나는 것이 사회성 형성에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과한 상황 연출은 하지 않는다.

 

조금이라도 어릴 때 모든 것을 접해봐야 한다고 들었다고 억지로 행동을 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위에 물놀이를 해준다고 했는데, 물놀이를 해주는 게 아닌 물에 넣어버리는 행동은 좋지 않습니다.

조금씩 물로 직접 올 수 있게 상황을 만들어 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6. 지금 시기가 중요하다는 것이지 경험해주는 것을 멈추면 안 된다.

 

사회화 시기에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 시기가 그렇게 길지 않기 때문에 다 접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계속 헤서 경험할 수 있게 해 주시고, 두려움을 없애주는 것이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 나노도 사회화 시기를 어떻게 보냈는지는 정확하게는 알지 못하나 제가 어린 나노를 봤을 때는 엄청 순둥 한 강아지였었습니다. 짖을 줄도 모르는, 중성화 수술을 했을 때 당시는..

그런데 저희 집으로 오면서 애가 사람, 강아지, 고양이, 오토바이 등.. 뭐.. 산책을 나가면 다 시비를 걸더군요.. 예전에는 사람도 문 적이 있어서.. 정말 조심하고 있습니다..

사회화 시기를 잘 보낸 것 같았는데 이런 모습을 보이는 것은 아무래도 자라오는 환경에 따라도 애기들은 변화가 생길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사회화 시기에 교육도 중요하지만, 반려인으로서 지내는 동안은 계속 교육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2~3개월 정도? 였던 나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