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 고양이 *정보*

나의 반려동물 접종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나노하 입니다.

사람도 접종을 하듯 강아지, 고양이들도 접종을 하는데요

우리 반려인 분들은 다들 주기적인 접종을 해주고 있으신가요?

저희 집 나노와 하노는 기본접종은 다 끝내고 보강접종을 해주고 있습니다.

 

접종은 생후 6~8주부터 시작을 하는데요. 이 시기 즈음 분양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분양을 받을 때 보통 1차 접종을 맞은 상태에서 분양을 받는 경우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러한 경우 어떤 접종을 했는지 정도는 알아둬야 다음 접종을 시작할 때 어려움이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나의 반려동물 접종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강아지 접종 과정

총 5가지(종합, 코로나, 전염성기관지염, 신종플루, 광견병)의 접종을 진행합니다. 

종합은 5회, 코로나, 전염성기관지염, 신종플루 2회, 광견병 1회 맞는 것으로 진행이 되며

진행 방식은 병원에서 하는 것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보통은 2가지를 같이 합니다.

처음 2가지를 맞은 후부터 2~3주 간격으로 접종을 하며 6번의 걸쳐 주사를 맞기 때문에 6차까지 하는 걸로 보시면 됩니다. 걸리는 기간은 3~4개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고, 초기 접종이 마무리가 되고 나면 보통은 항체검사로 항체가 제대로 형성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린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항체가 제대로 형성이 되어 있지 않으면 추가적인 접종을 진행하고 난 후 보강접종을 실시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보강접종은 1년에 한 번씩 진행을 해주시면 되고, 종합 5회를 다 맞은 시점으로부터 1년 뒤, 코로나2회를 다 맞은 시점으로 부터 1년뒤 이렇게 각 접종별 맞아야 하는 횟수를 다 채운 후 1년 뒤 다시 접종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고양이 접종 과정

총 2가지(종합, 광견병)의 접종을 진행합니다.

종합은 3회, 광견병 1회 맞는 것으로 진행이 되며, 강아지와는 다르게 접종이 다양하지 않습니다. 

진행방식은 크게 다르지 않고, 광견병은 대부분 마지막으로 접종을 하기 때문에 2~3주 간격으로 종합 접종만 진행하다가 마지막 접종에 광견병을 같이하기 때문에 3차까지 진행하는 걸로 보시면 됩니다. 접종을 마치는데 걸리는 기간은 2~3개월 정도입니다. 그 후 강아지 접종과 다를 거 없이 마지막 시점부터 1년 뒤 보강접종을 해주시고 그전에 항체검사를 해주시는 것이 추천이 됩니다.

 

접종 후 주의사항

접종 당일은 컨디션을 잘 봐줘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덜 받게 해 주시고, 목욕은 접종 다음날 시켜주도록 해주세요.

제일 중요한 것은 과민반응이 있는지 봐주셔야 합니다. 얼굴과 눈이 부어오르는 증상을 보인다면 바로 병원으로 데리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을 진행해줘야 하는 이유

반려동물들에게는 전염병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강아지, 고양이 동일하게 그러한 병을 예방하기 위해 접종을 진행해주는 것이며, 그 전염병중에 위험한 바이러스가 파보바이러스 입니다. 높은 치사율을 보이며 걸린다면.. 살아갈확률이 현저히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접종을 진행 해주는 것이며, 그외 전염성 바이러스도 다를것이 없습니다. 파보바이러스가 대표적으로 위험한 바이러스 일뿐 모든 바이러스는 치명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접종을 진행해 주는것이며, 애기일 때에 형성되지 않은 바이러스 항체를  접종으로 각 바이러스의 항체를 형성하게 합니다. 만약 접종을 하지 않아 바이러스에 걸리게 된다면 다른 반려동물과는 접촉을 해서는 절되 안됩니다.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