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 고양이 *정보*

고양이 필수용품 - 화장실 에 대해 알아둬야할 사항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나노하 입니다.

 

이번에는 고양이 화장실에 대해 한번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저번에 저희 하노애대한 포스팅을 하면서 간단하게 화장실 준비하는 거에 대해 이야기를 했었는데 이번에는 한번

화장실에 대해 중점적으로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화장실 준비는 고양이 수+1개로 해줘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신가요?

만약 집에 고양이가 '둘이다' 그렇다면 화장실은 3개로 준비를 해주시는 것입니다.

고양이들은 배변 교육을 시키지 않아도 화장실 사용을 하고 배변을 해결하기 때문에 교육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화장실 준비를 신경 써서 해줘야 해요.

 

화장실 준비를 잘해주기 위해 집사분들이 신경 써줘야 하는 부분들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화장실은 집에 있는 고양이 숫자 + 1로 준비

제일 처음 짚었던 사항이기도 한데요. 화장실은 집에 있는 고양이 수 +1 개를 기준으로 준비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을 사용 후 있는 대, 소변 때문에 화장실을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여유를 준비해줘 화장실 사용에 문제가 없게 해 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화장실 자체를 마음에 안 들어 할 수 있다.

화장실은 웬만하면 바로 사용을 하지만 간혹 화장실을 심하게 가리는 고양이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있을 수 있으니 혹시나 우리 집 고양이가 화장실을 사용하지 않는데 이전, 저런 의혹에 다 변화를 줘봤는 데도 사용하지 않는 다면, 한번 화장실을 바꿔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화장실은 집에 있는 고양이보다 조금 더 큰 크기가 적당합니다.

 

3. 화장실 위치는 조용한 곳이 좋습니다.

화장실 위치는 조금 구석진 곳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의 안정을 취할 수 있을만한 위치로 준비를 해주셔야 화장실 사용에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고양이들은 대, 소변을 해결할 때 안 봐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집사분들이 자주 오가지 않는 위치에 화장실을 준비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모래 종류도 중요합니다.

고양이 모래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두부 모래, 벤토나이트, 우드펠렛 등 종류는 많기 때문에 처음 준비하실 때 고민이 되실 수도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또 모래를 고양이들이 가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고민은 해보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만약 처음 모래를 준비하신다면 각 화장실에 다른 모래로 준비를 해두고 선호하는 모래를 확인하신 후 다음을 준비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5. 화장실 정리

화장실만 준비해둔다고 끝이 아니겠죠 정리는 항상 수시로 확인해주시고 감자(소변)나 대변이 있다면 정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화장실 청소도 해줘 내부 냄새를 제거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양이는 화장실 교육 없이 바로 사용한다고 하던데, 왜 우리 집 고양이는 사용을 안 하지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을 생각할 수 있는 포인트들 인 것 같습니다.

집에 화장실의 개수는 적당한지,

위치는 괜찮은지,

혹시나 화장실 자체를 싫어하지는 않는지,

모래는? 화장실 청결상태는? 

우리 집 고양이가 화장실 이용을 안 한다면 이런 부분들을 한번 다시 체크해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