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고양이야기

강아지정신과약 복용 후 교육하기

by 그루저니 2024. 4. 29.
728x90
반응형

저희집 강아지가 약을 먹고 있는데..

먹이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집에 있는 고양이 하노와 거리를 좁히기 위함과 산책 시 너무 흥분을 하고 있어 제어가 되지 않고 사람과 강아지를 가리지 않고 달려드는 문제점을 고치기 위함입니다.

 

그렇게 먹이기를 한지 한 달 하고도 2주 정도가 된 거 같습니다.

약을 복용하면서 했던 것들을 한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산책 교육 시 실행하였던 행동

 

목줄 하고 집안 돌아다니기

나노가 외출하는 것을 엄청 좋아하기는 하는데 막상 나가면 엄청 긴장을 하고 집사인 저를 보지도 않고 불러도 반응도 안 합니다 그래서 목줄을 해도 흥분을 조금 가라 앉히기 위해 약을 복용하는 동안 산책을 조금 체계적으로 짰습니다.

1주 약을 먹으며 반응을 살펴보고, 2주 정도 즈음부터 목줄 훈련을 시작했고, 목줄을 해서 집에서 여기저기 걸어 다니면서 앉아 교육도 같이 하였고, 좀 괜찮아진다 싶으면 현관으로 가는데 그때 다시 흥분을 하면 돌아오고 를 반복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렇게 지금은 목줄을 하기 위해 앉아서 기다리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매일 아침, 저녁 집 근처 짧은 산책 나가기

목줄 하고 집에서 돌아다니기를 한 후 밖으로 나갔습니다. 하지만 나가는 것도 정말 짧게 집 주변만 돌고 들어오기를 아침, 저녁으로 반복했습니다. 현재까지도 그렇게 진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나가서 간식으로 나노가 집중하도록 하지만 그렇게 오래가지 않습니다. 간식을 보고 처음에 앉아를 했다가 바로 다시 일어나 움직이는 모습을 계속 보이고 있습니다. 산책할 때의 여유로운 모습을 가지게 해주고 싶은데 아직은 많이 먼 것 같습니다.

 

 

되도록 사람과 강아지는 거리를 두기

현재 나노는 흥분을 하지 않기 위해 교육하는 중이다 보니, 되도록 산책 시 흥분할 상황을 덜 만들어 저한테 집중할 수 있게 만든 후 조금씩 사람도 만나고 강아지도 만나고 하는 상황을 만들 예정입니다.

 

나노 장난감.. 너무 큰걸 샀는데.. 그나마 관심가져줍니다..^^

하노와 거리를 좁히기 위해 했던 행동

 

하노가 있는 방문을 열어놓고 짖을 시 소리 나는 페트병 던지기

하노는 거의 방안에서만 지내기 때문에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나노가 들어가 둘을 만나게 해주게 해야 하는데 문제는 나노가 하노만 보면 짖는 것과 달려드는 것이 문제이죠. 고양이를 반려해보신 분들은 당연히 아시겠지만 고양이들은 확 다가가면 아무리 집사라도 놀래고 피합니다. 이전에도 둘을 만나게 해주는 글을 작성했었지만.. 나아진 것은 울음소리에 좀 덜 예민해졌다 정도일 뿐, 나노와 하노의 거리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처음부터 한다는 마음으로 펜스를 사이에 두고 둘이 매일 바라볼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다 만약 나노가 짖는다면 예전 '충전님의 블로그'에서 보았던 충격 요법으로 페트병 안에 소리 날만 한 것을 넣어두고 짖고 있는 곳 근처로 던지는 것을 실행을 했는데 현재 짖음은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낑낑대는 것은 그대로입니다..

 

 

하노도 간식을 주고 나노도 간식을 주기

이 방법 또한 전 글에서 실행하고 있었던 방법인데 지금은 나노가 정신과 약을 복용하고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나노의 집중도는 확실히 달라지긴 했습니다. 간식으로 기다려를 시키면 원래는 저만 바라보지 않고 하노를 보고 저도 보고 간식을 보고 기다려는 하고 있지만 정신산만 한 모습을 보였었는데 현재는 기다려에 딱 저만 바라보며 기다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노와 놀아주기(하노방문을 열어두고)

아예 하노한테 관심을 가지지 않게 놀아주고 있습니다. 나노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들고 돌아다니며 여기저기 던지고 하노의 방문 앞을 지나다니기도 하고 그러다 보니 조금씩 신경을 덜 쓰기 시작하긴 했습니다.

 


지금까지 이렇게 해주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하노를 케이지에 넣어 밖으로 데리고 나와 나노와 만나게 해주는 것인데.. 이문제는 하노한테 너무 스트레스인 상황이다 보니 조금은 조심스럽긴 합니다..

 

3달은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했는데 그래도 조금씩의 효과가 보이는 모습이고 교육도 잘 따라와 주는 거 같으니.. 조금만 더 해서..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