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고양이야기

강아지가 사료를 안먹어요. 그이유 체크해보기

by 그루저니 2021. 4. 3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나노하입니다.

반려견과 같이 지내시면서 어떻게 밥을 주고 있으신가요?

주변분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밥을 주는 방법도 엄청 다양하게 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냥 사료만 주시는 분들, 사료와 간식을 섞어서 주시는 분들 아니면 영양제를 섞어서 주시고,

여러 영양소를 위해 영양식을 섞어주시기도 하고 손으로 직접 줘야 하는 아이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급여를 해주고 있으실 거예요.

그런데 밥을 잘 먹던 아이가 사료를 먹지 않거나 처음부터 사료를 거부해 사료만 줄 수 없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한번 왜 그런지 체크를 해보는 게 좋은데요.

제일 큰 이유는 혹시나 우리 아이가 아프지 않은가를 알기 위해서입니다.

 

그럼 사료를 안 먹을 때 알아봐야 할 것들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욕 체크-

사료를 원래 잘 먹다가 갑자기 안 먹는 상황이나 원래 잘 사료를 안먹는 상황이나 다 똑같이 식욕을 체크해 주셔야 합니다.

잘 먹다가 안 먹는 상황은 조금은 질병을 의심을 해봐야 할 수 있고, 원래 사료를 잘안먹는 상황은 식습관을 의심해봐야 할수 있습니다.

식욕을 체크해보기 위해서는 사료는 먹지 않으니 평소에 잘 먹던 간식이 있을 겁니다.

그런 것으로 한번 줘보고 잘 먹는 다면 식욕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식욕에 문제가 없는 것이 확인이 됐다면.. 사료가 문제이거나 평소 식습관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평소에 사료를 어떻게 주고 있는지 생각해봐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에는 잘 먹던 간식도 먹지 않는다면 그건! 아프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가보시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식습관-

사료를 먹지 않을 때 생각해볼 것 중 제일 중요한 게 식습관인 것 같습니다.

사료를 먹지 않아 간식을 주고, 사람이 먹는 고기를 주고 이렇게 한 번 두 번 주다 보면 이제 사료는 아예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료에 섞어 먹는 것을 주다가 안주면 그냥 사료도 먹지 않을수 있죠.

그런 점에서 평소에 사료를 어떻게 주고 있는지를 한번 잘 체크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희 집 나노도 사료를 잘 먹지 않아서 예전에 간식으로 매일을 보냈을 때가 있는데 그 당시는 사료를 줘도 안 먹고 다른 간식만 먹으려고 하고 그랬습니다. 그렇게 먹다 보면 공복 구토도 자주 하게 되고 영양 불균형도 걱정이 되는 상황이 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식습관이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나노는 식이 알레르기 때문에 간식을 막 먹을 수 없어 식습관을 고쳐야만 했기 때문에 고쳐서 사료는 잘 먹고 있습니다.

그러니 식습관은 평소에 잘 잡아주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사료 상태-

간혹 입맛이 까다로운 아이들이 평소 잘 먹는 사료인데 조금 냄새가 바뀐다고 안 먹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사료보관을 조금 이상하게 한 것은 아닌지 아니면 유통기한이 혹시나 지나지는 않았는지 한번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보통 사료 유통기한은 1~2년은 기본으로 되어 있어 그럴 일은 잘 없을 수 있지만 혹시 구매 시기가 다돼가는 사료를 구매하셨을 수도 있으니 사료 구매를 하실 때 이 부분은 잘 확인을 해주셔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환경 변화-

민감한 아이의 경우 주변 환경이 조금 변화하더라도 긴장을 하고 스트레스를 받아 밥을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무런 식단의 변화를 준 것도 없는 상황에 먹지 않을 때 간식도 먹지 않고 긴장한 듯 모습을 보인다면 혹시 집 환경의 변화를 준 것이 있는지 아니면 밥 먹는 곳 주변에 문제는 없는지 확인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저희 나노가 예전에 밥그릇을 자동급수기로 바꿔주고 밥을 줬더니 애가 무서워하면서 밥을 못 먹더라고요..

정말 그 부분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원래의 그릇으로 바꿔 줬었죠.. 너무 겁쟁입니다.. 나노는.. ^^

예전 나노가 썻던 밥그릇 지금은 하노가 쓰고 있습니다..^^


-하루 운동량-

매일매일 운동을 시켜줘야 하는 반려견에게 운동을 시켜주지 않았다면 그만큼 에너지 소비가 적어 평소 먹는 양보다 급여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운동은 필수적으로 시켜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냥 집에만 있다 밥을 먹으면 먹지 않던 아이도 산책을 다녀와서는 집에 오자마자 바로 밥을 먹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물질-

아무거나 잘 먹는 반려견의 경우 정말 아무거나 다 먹을 수 있습니다. 집안에 있는 모든 것을 먹어보려고 할 수 있겠죠. 그런 아이의 경우 혹여 먹으면 안 되는 것을 먹었을 때 식욕의 변화가 눈에 띄게 보일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무조건 적으로 병원을 데려가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아무거나 잘 먹는 아이와 같이 지내시는 분들은 사전에 그럴 수 있는 물건들을 다 치워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적으로 체크해보면 좋을만한 사항들을 한번 짚어보았습니다.

만약 체크해본 후 이상한 것 같다 싶으면 질병을 의심해 봐야 할 수도 있으니 평소 우리 아이의 식습관을 잘 형성해 주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